나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나는 [     ] 프로다!
나는 [일반화]의 프로다!

개발자에게 일반화는 생활이나 같습니다. 대상에 대해 공통적인 분모를 찾아서 나누고, 나머지를 예외로 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 말입니다. 저는 이 과정에서 업무시간을 조금이라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업에서 필요한 서비스에 관한 의견을 일반화하여 정리하고, 그 정리된 내용을 기반으로 업무를 좀더 빠르고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프로님의
하루일과
궁금해요

프로의 타임라인

  • 09:30 AM
  • 11:00 AM
  • 02:00 PM
  • 03:00 PM
  • 06:00 PM
팀 회의를 진행합니다. 프로젝트의 일정을 확인하고 진행 정도를 파악합니다. 각 팀원별로 진행 중인 업무 상태를 확인하고 금일 개발 또는 기획할 내용을 논의하고 업무를 배분합니다.
전일 개발했던 내용을 확인하고 수정합니다.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보면 이미 작성된 코드라도 또 부족한 부분이 보이기 때문에 이 부분들을 수정하고 보충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나중에 한꺼번에 생기게 될 수도 있는 문제를 미리미리 대비합니다.
새로운 기술, 기존보다 더 좋은 기술을 찾기 위해 힘씁니다. 개발 업무는 새로운 기술이 끊임없이 나오고 기존에 쓰던 기술들도 꾸준히 발전하기 때문에 언제나 끊임없이 찾아내고 확인하고 기존의 기술을 대체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이 시간대가 개인적으로 가장 집중이 잘되는 시간입니다. 오전에 정리했던 업무를 처리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코딩을 합니다. 기존의 코드보다는 새로운 일을 하기 위해 집중합니다.
금일 업무의 진행도를 파악하여 내일 업무에 지장이 없도록 준비합니다. 금일 중으로 꼭 완료해야 하는 부분을 확인하고 필요한 부분이 생길 경우 야근도 합니다. 추가 업무를 할 때는 프로젝트 진행률에 큰 영향을 끼치는 부분을 우선으로 개발합니다. 모든 프로젝트는 100% 진행률이 되어야 끝나기 때문에 문제를 하나 해결함으로써 많은 부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부터 먼저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해당 업무를 하는 데
필요한 역량
있을까요?
개발자로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개발언어, DB, 운영체제 등에 관한 기초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 엠포스는 광고회사이기 때문에 광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 필요합니다. 자기가 만들어야 하는 서비스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어떤 효과를 가져올지 이해하지 못하면 아무리 개발을 잘하더라도 목적에 맞는 서비스를 개발하기 어렵습니다.
한 가지 더 덧붙이자면, 아무리 뛰어난 개발자라도 혼자 모든 것을 다 알지는 못합니다. 때문에, 언제나 다른 개발자와 협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기 자신이 모르는 것은 다른 개발자를 통해서 배울 수 있어야 하고 자신 또한 다른 개발자의 모자란 부분을 채워줄 수 있어야 합니다.
하시는 일의
가장 큰 매력
뭔가요?
여러 가지 로직을 이용해 제한된 데이터를 가공된 데이터나 서비스로 만들어 가는 과정이 참 흥미롭습니다. 엔딩을 위해 여러 가지 미션을 해결할 때는 마치 게임을 하는 거 같기도 합니다. 또, 생각 속에만 있던 결과가 현실로 나타났을 때 느끼는 성취감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프로님이 꿈꾸는
이상적인 프로
모습은?
언제나 내가 하는 일이 쓸모 있는 일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내가 개발했던 코드가 다른 개발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내가 만든 결과물이 회사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다른 사람과 공감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업무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까지 갖춘 개발자가 되는 것이 ‘프로’로서의 제 목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