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나는 [     ] 프로다!
나는 [지구력이 강한] 프로다!

웹 기획자는 웹 프로젝트 기획 방향성을 설정하고 광고주 및 모든 파트의 담당자들과 커뮤니케이션하며, 제작 후 테스트 과정을 거쳐 최종 오픈까지 모든 상황을 이끌어 가는 존재입니다. 프로젝트 시작부터 종료까지 전 기간 프로젝트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지구력만큼은 지구 최강이라고 자부합니다.
프로님의
하루일과
궁금해요

프로의 타임라인

  • 09:30 AM
  • 11:00 AM
  • 02:00 PM
  • 04:00 PM
  • 06:00 PM
프로젝트 오픈이 있는 날에는 평소보다 일찍 출근하여 이슈를 체크합니다. 그리고 오늘 진행해야 하는 업무들을 우선순위가 높은 순으로 스케줄링합니다.
매주 화요일, 팀 주간회의 시간으로 팀원들과 커피를 마시며 금주의 이슈 사항을 공유합니다. 프로젝트별로 투입되는 기획자가 다르기 때문에 각자의 업무 진행 상황이나 이슈에 대해 크로스체크 하며 해결 방안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합니다. 또, 각자의 업무량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신규 업무 배분도 이뤄집니다.
광고주에게 프로젝트 건에 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필요시에는 미팅을 통해 요건 사항 정리 또는 이슈 보고를 하는 자리를 가지기도 합니다. 내부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파트별 담당자들과 함께 회의합니다. 진행 방향성에 대해 리뷰를 하고 함께 고민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서로 아이디어를 주고받습니다. 이후, 회의를 통해 결정된 사항들을 정리하여 문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관련 파트 담당자들에게 공유합니다. 
홈페이지 및 블로그 운영 업무가 있는 경우, 수급된 콘텐츠들을 업로드하며 모니터링합니다. 신규 구축 및 리뉴얼 건이 있는 경우 자사 사이트 분석과 타사 및 동종업계 사이트 벤치마킹을 하며 어떤 방향으로 기획해 나갈지 구상합니다. 정리된 내용을 팀원들에게 리뷰하는 시간을 가지며 더 좋은 방안 또는 아이디어가 있는 경우 보완하기도 합니다.
프로젝트별 업무 일정표대로 기획/디자인/퍼블리싱/개발이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진행 여부를 체크하며, 완료하지 못한 업무가 있거나 내일 오전에 급하게 진행할 업무가 있으면 내일 스케줄에 반영할 수 있도록 체크하며 마무리합니다.
해당 업무를 하는 데
필요한 역량
있을까요?
[웹/앱 기술에 대한 이해력] PC 웹과 모바일 웹/앱 사용 경험이 많을수록 분석 능력도 함께 높아집니다. 평소에 자주 접하고 자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개발 관련 지식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높을수록 기능적 측면의 기획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 기획자의 경우 디자이너, 카피라이터, 퍼블리셔, 개발자, 광고주, 고객 등 많은 사람과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유연하고 논리적인 사고와 명확하게 말하고 문서를 작성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프로젝트 관리] 정해진 일정에 따라 모든 작업자와 함께 프로젝트를 이끌고 나가야 하기에 일정 및 이슈를 관리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트렌드, 시장 파악 능력]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웹 트렌드를 분석하고 최신 기술을 접목해보며 새로운 사업 구상 능력까지 갖추는 것. 어렵지만 꾸준히 노력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하시는 일의
가장 큰 매력
뭔가요?
웹 기획 업무는 프로젝트 규모에 상관없이 언제나 시작과 끝이 있습니다. 진행 과정에서 많은 상황과 어려움이 있었다고 해도 프로젝트 완료 후에는 담당자들과 알 수 없는 동지애마저 생깁니다. 또, 광고주로부터 결과가 좋다, 수고했다는 말을 들을 때면 힘들었던 시간이 필름처럼 스쳐 지나가며 뿌듯한 마음으로 가득 채워집니다. 결국, 사람이 하는 일이고 사람이 남는 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프로님이 꿈꾸는
이상적인 프로
모습은?
어떤 프로젝트가 진행되더라도 ‘이 사람과 일한다면 걱정 없지!’란 생각이 드는 웹 기획자를 꿈꿉니다. 광고주와 담당자들로부터 인정받은 업무 능력, 그리고 웹 기획에 대한 즐거움과 만족을 느끼며 일하는 프로다운 프로가 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