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상단으로 이동

eMPLE STORY

  • blog
  • list
#97

인턴's History

조회수 4199 2017-10-31


이 포스팅은 마케팅본부 3국 1팀 이윤영 인턴의 컨텐츠 입니다 :)


안녕하세요!
마케팅본부 3국 1팀 인턴 이윤영 입니다.
어느덧 마지막 루키일기의 시간이 되었습니다...!


저의 마지막 루키일기의 주제는! 인턴's History 입니다!
한달동안 제가 엠포스에서 인턴으로 했던 업무들을 소개하고,
이에 대해 배운점 및 느낀점을 풀어놓으며 아름답게(?) 루키일기를 마무리 지을까 합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저는 마케팅본부 3국 1팀에서 근무중입니다!
미케팅본부 3국은 모든 광고주가 금융업계에 있는, 그야말로 '금융'에 특화된 부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한달동안 A보험, K카드의 업무 서포트를 담당 했는데요,
어떤 업무를 수행 했는지 간단하게 소개 하겠습니다. 

 


1. [SA] 키워드 광고 관리 

 

엠포스는 검색광고 전문기업으로 유명하죠!
검색을 통해 들어오는 고객을 사로잡는 디지털 마케팅 검색/키워드 광고가 무엇인지 항상 궁금했는데,
팀에 들어와서 초반에는 이러한 키워드를 실제로 입찰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처음으로 배우면서,
검색광고에 대한 기초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google.co.kr/search?q=%EB%84%A4%EC%9D%B4%EB%B2%84+%EB%8B%A4%EC%9D%8C+%EA%B5%AC%EA%B8%80&source=lnms&tbm=isch&sa=X&ved=0ahUKEwiGyfiewPTWAhWKo5QKHYOoC3UQ_AUICygC&biw=1453&bih=821#imgrc=8AIV1eRKviW-uM:&spf=1508134883018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네이버, 다음, 구글 등 여러 매체에서 키워드 입찰은 매우 중요! 

 

이미지 출처: 네이버 '보험' 검색 시 상단의 파워링크 화면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top&where=nexearch&query=%EB%B3%B4%ED%97%98&oquery=%EB%B3%B4%ED

%97%98%5C&tqi=TPed5dpySE4ssbOmPwRssssss3o-356734


보험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을 때 네이버에 '보험'을 검색하면, 이러한 영역이 나타나는 것을 많이 보셨죠?
이 '파워링크' 영역을 관리 했습니다. 

 

금융업종은 고객이 검색을 통해서 정보를 찾고, 유입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광고가 가능하기에
디지털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각 매체별 키워드 입찰순위를 조정하는 SA 업무를 배우고 수행했습니다!

 

 

2. 리포트 작성: 엑셀, 엑셀, 엑셀!!! 

 

디지털 환경에서 마케팅을 한다는 것의 가장 큰 이점은, 그 안에서 이루어진 고객의 데이터를
확인하고 얼마만큼의 효과가 있었는지 숫자로 '측정이 가능하다'는 것일텐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빅데이터 속에서 원하는 정보만 딱 보고,
그 안에서 핵심과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데이터 분석은 매우 중요한 업무입니다.
이러한 빅데이터를 다루는 마케팅본부는 그래서
매일매일 수많은 리포트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그 과정에서 가장 많이 하는것은? 바로 엑셀 입니다.



업무를 정신없이 하고 있을 때의 저의 모습..... 

 

K카드 업무에서 매일 어제까지의 데이터를 데일리 리포트로 작성하고,
얼마나 많이 노출되고 실제로 전환 되었는지, 얼마만큼의 효율이 나왔는지를 체크합니다. 

 

제가 지금까지 한 업무를 살펴보니,
DDN예산 리포트, @@카드 리포트, @@카드 일일 리포트 등등...

수많은 '리포트 작성'업무를 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엄청나게 많고 너무나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Raw 데이터를 처음 봤을 때
'이걸 어떻게 하지...'라고 생각 했는데
엑셀을 활용하여 빅데이터 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출하고,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율을 측정하는 것을
하나하나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이러한 데이터 분석 및 관리가 매우매우 중요한 업무임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계속 업무를 수행하며 궁극의 엑셀의 신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3. 모니터링 

 

그리고 또한 우리가 담당하는 광고주뿐만 아니라,
그 광고주가 속한 업종의 트렌드 파악 및 경쟁사는 어떤 마케팅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죠! 

 

 


기사 모니터링, 경쟁사 모니터링 등 다양한 모니터링 업무 수해 중!!(ing) 

 

경쟁사는 어떤 신상품을 내놓았는지, 어떤 전략을 수행하는지 등 경쟁사의 동향에 대한 모니터링을 담당하여
제가 담당하는 광고주의 업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4. 그외 

 

이 외에도 많은 업무를 상시적으로 하는 것 같은데,
그 중에서 제 컴퓨터에 항상 창이 띄워져 있고, 마무리로 작업하는 것은 '업무일지' 입니다.
아침마다 그날 해야할 업무 리스트를 채우고, 업무를 하면서 추가 업무가 발생되면
그날 업무 일지에 바로 추가하고, 퇴근전에 팀원들과 공유하면서
현재 제가 하고 있는(혹은 했던)업무를 확인받습니다. 

 

 

9월 15일에는 '3국'에만 있다는 국발표도 하게 되었습니다.
3국 인턴 동기들과 함께 자기소개를 준비해서 발표를 했는데
오랜만에 발표라 매우 떨렸던 기억이 납니다. 

 

 


미남미녀 + 추리천재들만 모아놓은 3국 1팀! 저희팀은 모두 방탈출에 성공 했습니다!! :) 

 

또한 3국 1팀 첫회식을 방탈출 카페에서 시작했는데,
처음 해본 방탕출 게임 이었지만 멋진 팀워크를 발휘하여 모드 탈출에 성공 했습니다. 

 

방탈출을 한 후에는 맛있는 음식과 술을 먹으면서 얘기도 했는데
업무시간에는 하지 못했던 얘기들을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특히 제가 한달동안 근무를 함에 있어서
모르르는 것을 물어보면 친절히 알려주시고, 저를 항상 신경써주는 팀원분들이 있어서
한달이라는 시간 안에 회사와 팀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3국 1팀 러브... 

 

 

#. 마무으리 

 

여기까지! 저의 인턴's History 였습니다!
저의 인턴 History를 쓰면서 제가 보낸 한달을 고스란히 돌이켜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루키일기 마지막 이지만, 앞으로 업무를 함에 있어서 더 성장하는 엠포스인이 되고 싶습니다! 

 

 

엠포스 일원이라는 사원증과 다이어리!(뒤에는 엠포스인이 직접 모델로 나선 달력)
항상 소중히 지니고 다니고 있고, 앞으로도 소중히 함께 하려고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